가투로칼럼

미중 1차 무역협상 타결! 이번 주 세계 주요 경제 이벤트들은?

지난주 드디어 1년이 넘게 이어온 미중 무역전쟁의 1차 협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덕분에 우리나라와 중국 증시 모두 크게 상승했고, 이미 많이 올라 사상 최고점을 찍은 미국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었다고 생각되었는지 보합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만약 이번 주 발표될 주요 경제 지표들이 좋게 나온다면 증시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건축승인건수, 기존 주택판매

최근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핫했죠. 그렇다면 미국은 어떨까요? 이번주 발표되는 건축 승인 건수와 기존주택판매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축 승인은 미국의 부동산 건축 현황을 기존주택판매는 현 미국 주택 매매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금리, 중국산업생산

이번 주 중국은 월요일 산업 생산지표를, 금요일에는 금리를 발표합니다. 미중 1차 협의가 이루어지면서 그동안 늘려왔던 중국 증시가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만약 산업 생산과 금리 발표가 좋게 나온다면 중국 증시 상승에 날개를 달아줄 것입니다.

미국 노동부 채용 및 노동 회전율 조사 (JOLT)

최근 미국의 실업률은 매우 낮죠 덕분에 트럼프의 대표적인 자랑거리이자 미국 증시 상승에도 크게 일조했습니다.

반면 노동부의 일자리 채용 및 회전율은 최근 하락 추세인데요. 이번 발표에서는 이 추세를 깰 수 있을까요?

원유재고

최근 유가가 슬금슬금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제 60달러에 다다랐죠.

아람코 상장이 다가오면서 아람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우디의 노력 덕분인지 지난주 원유 재고량이 예측보다 더 좋지 않았음에도 잠시 눌렸다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 1차 무역협상이 진행됐고, 겨울철이 다가와 다시 소비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원유 및 관련 주에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미국GDP 발표

금요일 미국의 마지막 3분기 gdp가 발표됩니다.

최근 미국의 gdp 성적이 꽤 괜찮죠. 예측치보다 0.2~0.3%가 더 높게 성적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이 성적을 유지한다면 올해 미국의 성장률은 2%초중반이 될 것 같은데요. 이번에 미중무역협상이 통과한 만큼 그 이상이 될 수도 있겠네요.

만약 이번 발표에서도 지난번과 비슷하게 유지 혹은 성장한다면 현재 미국 증시가 단순히 거품만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연말이 되면 거래량이 준다고 하는데 올해에는 트럼프와 시진핑 때문에 증시가 변덕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의주시해야겠네요.

Advertisement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