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투로칼럼 글로벌경제지표

맺음과 시작 속 주요 지표 발표 이번주 경제 캘린더

이번 주는 2019년의 마지막이자 2020년의 새로운 시작을 하는 주간입니다.

마지막과 시작을 함께하는 주간이라서 그런지 이번 주에는 주요 지표들이 대거 발표하네요.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월요일 산업생산, 소매판매, 서비스 부문 산출

월요일 아침 여덟시 우리나라의 경제지표가 대거 발표됩니다.

산업 생산, 서비스 부문 산출, 소매판매가 발표되네요.

12월 31일 휴장

19년의 마지막 날인 화요일에는 우리나라, 홍콩, 일본 모두 휴장을 합니다. 하지만 미국 증시는 정상적으로 진행되며, 여러 발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국 제조업 기업 경기 실사 지수, 소비자 물가지수, 금리 결정

19년 마지막 날 우리나라는 주요 발표 3가지를 합니다.

먼저 제조업 기업의 상황을 알려주는 제조업 기업 경기실사지수를 발표하고, 소비자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물가지수도 발표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금리 결정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현재 역대 최저금리인 1.25%이죠. 하지만 최근 경상수지도 올라오고 있고, 코스피, 코스닥 증시 또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금리를 다시 조금 올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미국의 기준금리가 1.75% 상태에서 동결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또한 현재 수준에서 동결할 확률이 더 높긴 하죠. 어떻게 될지 발표를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미국 CB 소비자신뢰지수

2020년 새해 첫날 1월 1일 증시는 쉬지만 발표는 계속됩니다. 미국의 소비자 신뢰지수가 발표되는데요. 최근까지 미국의 신뢰 지수는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소비자가 경제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는 뜻이죠. 이번에 미중 무역협상이 미국의 판정승으로 잘 이루어진 만큼 이번에 더 좋은 성적을 기대해 볼 만하겠습니다.

한국 무역수지

1월 1일 우리나라 또한 휴일이지만, 주요 경제지표인 무역수지가 발표됩니다.

수출 비중 1,2위가 미국과 중국인 우리나라를 미중 무역전쟁 이후 무역수지가 크게 위축되었죠. 이번에 미중 무역협상이 타결된 만큼 이번 무역수지 지표가 기대됩니다.

중국 제조업 지수

중국은 19년 12월 31일과 20년 1월 2일 두 번에 걸쳐 제조업 pmi를 발표합니다.

 12월 31일 발표하는 제조업 pmi는 국가통계국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Li&Fung 리서치에서 제공하는 자료이고, 1월 2일에 나오는 Caixin 제조업 PMI는 홍콩 상하이 은행에서 제공하는 제조업 지수입니다.

1차 미중 무역협상이 이루어지고 상승세를 달리고 있는 중국 증시입니다. 때문에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제조업 PMI가 이번에도 좋게 나온다면, 중국 증시 상승세에 날개를 달아주게 되겠습니다.

한국 제조업 PMI

중국의 Caixin 제조업 PMI가 발표되는 날 우리나라의 제조업 지수 또한 발표합니다. 우리나라의 제조업 지수 또한 최근 상승 중인 만큼 기대가 됩니다.

31일 날 나오는 제조업 기업 경기 실사지수와 함께 보시면 우리나라의 제조업 현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

금요일에는 FOMC 회의록을 유심히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새해 첫 FOMC 회의록인 만큼, 2020년의 전반적인 경제 흐름과 계획을 알 수 있는 찬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경제를 이끌어가는 주요 기관 중 하나임으로 꼭 주시하여야겠습니다.

미국 ISM 제조업 PMI

토요일 00시 00분 이번 주 마지막 미국장이 한창 진행되고 있을 때 미국의 ISM 제조업 PMI가 발표됩니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미국의 제조업 지수 하락세는 심각한데요. 만일 이번에도 좋지 않게 나온다면, 미중 무역협상과 함께 달아오른 미국 증시에 찬물을 끼얹는 존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중국의 제조업 지수가 먼저 발표되는 만큼 중국의 지수와 비교되는 것을 피할 수 없을 텐데요. 미국장 중 반드시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주는 휴장과 휴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중요한 여러 발표들이 기다리고 있네요. 2020년 좋은 소식과 함께 기분 좋은 출발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Advertisement

Post Comment